여강만필

상반(相反)의 양심 (1)

- 김융희

-1945년 5월 8일과 그 후 40년(부분)

독일 바이체커 대통령의 국회 연설문

 

1945년 5월 8일은 미국, 영국, 소련, 프랑스의 연합군이 독일을 점령하면서 히틀러는 자살, 독일군은 연합군에 항복함으로 유럽에서 2차대전이 끝나는 날이다. 이 날은 전쟁의 질곡으로부터 벗어난 1945년 8월 15일 우리의 광복절을 떠올리게 되지만, 유럽에서는 해방의 날이면서, 독일인들에게 5월 8일은 이를 경험한 개개인에 따라서 의미 해석이 전혀 다른 뜻의 날로 기억되는 날이다. 독일은 패망의 날이며, 새로운 굴종이 시작되는 날이기도 한 것이다. 이같은 복잡하고 별다른 의미의 40주년을 기념하는 날을 맞아서, 독일 연방의회에서는 참의원과 의장, 수상, 각국 대사, 그리고 임석하는 시민들 앞에서 “리하르트 폰 바이체커” 독일 대통령의 연설이 있었다. 1945년 5월 8일의 매우 중요한 역사적 뜻을 강조하며, “사실을 은폐하고 변명하거나 일방적이 되지 않고, 될 수 있는데로 진실을 그대로 직시하는 힘이 필요하다”며 잘못된 역사의 진정의 참회와 반성으로 새 출발의 결의를 다짐하는 연설을 했다. 이같은 역사에 대한 진솔함은 결국 이해와 협력의 계기로 오늘의 독일을 있게 했다는 평이다. 2차대전 중에 희생된 사람들은 독일인 400만 명, 소련인 2000만 명, 폴란드인이 450만 명, 유대인 600만 명, 그리고 전쟁이 끝난 다음에 죽임을 당한 독일인 200만 명등을 포함하면 그 수가 약 5500만 명에 달하며, 전쟁 피난민만도 2500만명을 발생시켰고 전쟁이 끝났다. 상상을 초월한 그 전쟁의 상처투성이 독일은 많은 영토를 잃었고, 천문학적 전쟁 배상금을 지불했다. 이처럼 많은 후유증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독일은 통일을 이뤘고, 경제대국의 선진 열강이 되었다. 오늘의 독일이 있게된 그 저력을 바이체카 대통령의 연설문에서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좀 길지만 바른 이해를 위해 많이 줄이지 않는 연설문을 앞으로 몇 차례로 나누어 싣기로 한다.

당장에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가늠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나라안이 온통 불확실함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것은 무조건의 군사적 항복이었으며 우리의 운명은 당시의 점령국들 손안에 들어 있었습니다. 과거는 공포의 시대였습니다. 특히 적 편에 섰던 많은 사람들에게는 그렇했습니다. 우리가 과거에 그들에게 그렇게 했던 일에 대하여 이번에는 저들 쪽에서 몇 곱절로 보복을 해오지 않을까 하고 공포에 휩싸였습니다. 대개의 독일 사람들은 자기 나라의 대의를 위하여 싸우고 있으며 그것을 위해 견디고 있노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 모든 것이 범죄를 저지르는 지도자의 비인도적인 목적을 위하여 행한 헛수고였으며 무의미한 일이었다는 것을 명백히 인식하여야 했습니다. 완전히 맥이 빠지고 지쳐버렸으며, 할 말을 잊고 어찌할 바를 몰라 태산 같은 걱정과 불안을 안고 살 수밖에 없다는 것이 대개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심정이었습니다. 부모 형제는 다시 만날 수 있을 것인가? 완전 폐허가 된 이 위에 새로운 건설을 한다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것일까?

뒤돌아보면 그것은 어두운 나락의 과거였으며, 앞으로 암담한 미래가 있을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루 하루가 지나감에 따라 오늘 우리들 모두가 공통으로 말할 수 있는 그 무엇이 분명해졌습니다. 그것은 바로 5월 8일은 해방의 날이었다는 사실입니다. 이 날은 바로 나치의 폭동통치라는 인간 멸시의 체제로부터 우리들 모두가 해방된 날인 것입니다.

그러나 그 날 우리가 해방되었다고는 하지만 ‘5월 8일’과 더불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심각하고 쓰라린 고초가운데 떨어졌으며 계속 그렇게 살아왔는가를 아무도 결코 잊을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피난을 가고 고향에서 쫏겨났으며 부자유한 상태에 빠지고 만것은 전쟁이 끝난 거기에 그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박수) 원인은 전쟁이 시작된 데에, 전쟁으로 이끈 저 나치(민족사회주의) 폭력정권의 지배가 시작되던 바로 거기에 있는 것입니다.(박수)

우리는 (히틀러의 통치 지배시대였던) 1945년 5월 8일과 히틀러가 권좌에 오른 1933년 1월 30일을 따로 떼어서 생각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박수)

우리는 오늘이라는 이날을 맞이함에 있어 승리의 축하잔치에 참여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1945년 5월 8일이 독일 역사의 잘못된 흐름이 종식을 고한 날이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희망의 씨앗이 숨겨져 있는 날로 기념할 이유는 충분히 있는 것입니다.

5월 8일은 우리들 마음에 새기는 날입니다. 마음에 새긴다는 것은 어떤 사건이 자신의 내면의 한 부분이 되도록 진실되며 순수하게 우리의 마음가운데 떠올리는 일입니다. 그러기 위하여는 우리들이 진지하고 진실되어야 할 것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날 전쟁과 폭력 통치에 희생된 많은 사람들을 슬픔 가운데 떠올리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는 독일 강제수용소에서 목숨을 빼앗긴 600만 명의 유대인들을 추모합니다. 전쟁으로 인하여 고통받는 모든 민족들, 그중에서도 소련과 폴란드의 수많은 사망자들을 추모합니다. 독일 사람으로써 병졸로 사라져간 사람들, 고향에서 폭격으로 사라져간 사람들, 감옥에 갖힌 몸으로, 또는 고향을 내쫓기는 과정에서 목숨을 잃은 동포들을 슬픔가운데 회상합니다. 학살된 신티 로마, (짚시들), 처형된 동성연애자들, 학살된 정신질환자들, 신앙이나 정치적인 신념으로 죽어야했던 모든 사람들을 추모합니다. 총살당한 포로들을 마음에 떠오림니다. 독일군에게 점령당한 모든 나라들의 레지스탕스 희생자들에게 우리의 마음을 보내어 추모합니다. 독일사람으로는 단순한 시민으로써, 군인의 신분으로 그리고 신앙에 따라서 레지스탕스에 가담하였던 독일사람들, 노동자나 노동조합의 레지스탕스들, 공산주의자인 레지스탕스들-이렇게 활동하다가 희생당한 이들 레지스탕스 희생자들에게 경의를 표하면서 추모합니다. 적극적으로 레지스탕스에 가담하는 일은 하지 않았더라도 양심을 굽히기보담은 오히려 죽음을 택한 사람들을 추모합니다.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죽음 이외에도 인간의 비탄의 산들이 줄줄이 이어지고 있음을 우리는 기억합니다. 죽은 자에 대한 살아남은 자의 비탄, 상처받고 장애를 짊어진 비탄, 비인간적인 강제적 불임수술로 인한 비탄, 공습의 밤의 비탄, 고향을 내쫓기고 폭행과 약탈을 당하며, 강제노동을 당하고, 부정과 고문, 굶주림과 빈궁에 괴롭힘을 당한 비탄, 체포당하여 죽임을 당하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과 공포에 대한 비탄, 갈팡 질팡하면서도 믿고, 일하는 목표였던 것을 모두 잃어버린데 대한 비탄- 이러한 어마 어마한 비탄의 산들에 대하여 마음을 모아봅니다. 오늘 우리들은 이렇한 인간의 비탄을 마음에 새기면서, 깊은 슬픔의 애도와 더불어 이것을 마음에 떠올리고 있는 것입니다.

폭력통치 초기에 이미 유대계 동포들에 대한 히틀러의 끝을 모르는 증오가 있었습니다. 히틀러는 공공장소에서도 이를 숨기려 하지 않고 전 독일 민족을 그 증오의 도구로 만들었던 것입니다. 히틀러는 1945년 4월 30일, 그가 죽기 직전에 남긴 유서 끝머리에 말하기를, “나는 지도자와 국민들에 대하여, 특히 인종법(특히 유대인차별법인 뉘른베르크법)을 철저하게 지키며, 세계 모든 민족들에 해독을 끼치는 국제유대주의에 대하여 가차 없는 저항을 하도록 의무를 부과한다”라고 쓰고 있습니다. 역사상 전쟁과 폭력에 말려드는 죄악- 이것과 무관했던 나라가 거의 없었던 것은 사실입니다만, 유대 민족에게 가한 인종말살 행위는 세계 역사상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일이었던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범죄에 직접 손을 댄 사람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일반 사람들의 눈에도 잘 띄지 않게 그 일이 수행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냉담하게 모른 체 한다든지 뚜렸한 저의가 있는 비관용적인 태도를 나타내 보이거나 더 나아가서 공공연한 멸시와 증오심을 발산함으로써 유대계 동포들이 고초를 겪어야 했다는 것은 어느 독일 사람들도 한결같이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유대교 회당인 시나고구 방화, 약탈, 유대인에 대한 별 표식의 강제착용,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권리 박탈, 인간 존엄에 대한 그칠 줄 모르는 모독에 대하여 어느 누가 이것을 동요 없이 참고 바라보고만 있을 수 있었겠습니까? 누구든지 자신의 눈을 감지 않고, 귀를 막지 않고 있던 사람들, 무엇인가를 알아 볼 생각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유대인을 강제로 실어 나르는 열차가 달려가고 있는 것을 눈치채지 않을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사람들의 상상력은 유대인 말살의 그 방법과 규모에 대하여 거기까지는 상상이 미치지는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러한 범죄 자체를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던 일들에 대하여 애써 그 일들을 알지 않으려고 외면했던 것입니다. 당시에 아직 나이 어려서 이 일의 계획과 실행에 가담하지 않았던 저와 같은 세대 사람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거기에는 양심을 마비시키고, 그것을 자기 권한 밖의 일이라고 하며, 눈을 돌리고 침묵하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었습니다.

한 민족 전체가 죄를 지었다든지 혹은 무고하다든지 하는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죄가 있고 없고는 어떤 집단의 문제가 아니라 개인 차원의 일입니다. 인간의 죄는 그것이 밖으로 나타난 것도 있고 감추어진 채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잇습니다. 끝까지 부인하는 죄도 있고 고백하며 책임을 지는 죄도 있습니다. 충분히 자각하여 그 시대를 살아온 분들, 그러한 분들은 오늘 각각 자기가 어떻게 그 일들과 연관되어 있었는지를 고요하게 자문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 우리의 대다수 국민들은 당시에 아직 어린이들이었거나 아니면 아직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은 자기가 거기에 관여하지 않은 행위들에 대하여 자신들이 저지른 죄로서 고백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독일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참회하며 죄를 고백하는 의미의 배옷을 입기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앞서간 이들은 사실 그들에게 아주 무겁고 부담스런 유산을 남겨 놓은 것입니다. 죄가 있거나 없거나, 또는 늙은이, 젊은이를 막론하고 우리들 모두는 과거로부터의 귀결에 대하여 관련을 맺고 있으며, 과거에 대한 책임이 어깨에 메어저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왜 깨어서 과거를 기억하는 것이 일생일대 중대한 일인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젊은이와 늙은이가 서로 도와주어야 하며 또 서로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문제는 과거를 극복하는 일이 아닙니다. 그러한 일들은 가능할 리가 없습니다. 후에 와서 과거에 있었던 일을 변조하거나 일어나지 않았던 일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과거에 대하여 눈을 감는 자는 결국에 가서 현재에 대해서도 눈먼 자가 되는 것입니다.(박수) 과거의 비인간적인 행위에 대하여 이를 마음에 기억하려 하지 않는 사람은 또 새롭게 다가올지도 모르는 비인간적인 일에 대하여 또 다시 전연될 위험성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유대 민족은 지금도 이것을 마음에 새기며, 앞으로도 항상 마음속에 새겨갈 것입니다. 우리들은 인간으로서 진실에서 우러나오는 화해에 힘쓰며 진심으로 그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마음에 새기는 일 없이 화해란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하는 것입니다. 몇 백만 명의 죽음에 대하여 이것을 마음에 새기는 일은 전 세계의 유대인 한 사람의 내면의 일부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만, 이것은 그같은 공포를 사람들이 잊을 수 없다는 그 이유만으로 그런 것은 아닙니다. 마음에 새긴다는 것은 유대인 신앙의 본질이기도 하기 때문이기도 한 것입니다.

“잊기를 바람은 추방과 망명의 연장일 뿐, 구원과 구속(救贖)의 비밀은 마음에 새김이니”

 

이것은 흔히 인용되는 유대인의 금언입니다. 하나님을 기억함이란 역사 가운데서 역사(役事)하신 하나님을 기억함을 말하려는 것입니다. 마음에 새기고 기억한다는 것은 역사 안에서 일어난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생생하게 기억하는 일입니다. 이것이야말로 구원신앙의 원천인 것입니다. 이 경험은 희망을 낳고 구원의 신앙을 창출하며 흩어진 자들의 재회와 화해에 대한 신앙을 낳게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역사하신 경험을 잊은 사람은 신앙을 잃게 됩니다. 만일 우리들에게서 일찍이 일어났던 일들을 마음에 새기는 대신 이것을 망각해 버리려는 일이 있다면, 이것은 단순히 비인도적이라는 데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살아남은 유태인들의 신앙에 상처를 입히고, 화해의 싹을 불질러 버리는 결과가 되고 말 것입니다. 우리들에게는 우리들 자신의 내면에 생각하고 느끼는 기념비가 필요합니다. (계속~)

(— 생략 부분 표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