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대반시대

성태숙 파랑새공부방 교사 “빈공청소년문제, 투표권 얻어와야죠”

- 기픈옹달(수유너머 R)

전선인터뷰 – 성태숙 파랑새공부방선생님

“인문학, 태마왕도 없애지 못하는 공부다!”

70~80년대 구로동에 산다는 것. 사춘기 소녀에게 그것은 형벌이었다. 집집마다 방 하나 부엌 하나에 ‘공중변소’를 쓰던 서울의 변방. 오직 생존만을 위해 분투하는 도시빈민들의 집단 서식지. 성공하면 황급히 떠나는 동네. 소녀는 마치 탈옥을 꿈꾸는 죄수처럼 오직 구로동 떠나는 꿈을 꾸며 자랐고, 부모로부터 합법적인 탈출을 위해 간호학과를 택했다. 간호사가 되어 ‘전혜린의 나라’ 독일로 가 돈도 벌고 공부도 할 셈이었다. 오직 떠나기 위해 살아온 곳, 구로동 사람이란 꼬리표가 창피함에서 자부심으로 바뀐 것은 운동권대학생이 된 이후다. 노동자들의 투쟁 열기 가득한 구로동은 자랑스러운 역사적 현장이었다.

2003년, 유학을 마치고 돌아왔다. 영국에서 발도로프교육을 공부한 그는 대안학교 교사로 살며 창의적인 일을 하려했다. 하지만 숫기가 없어 어디에도 나 좀 써달라고 이력서 한 장 내밀지 못했다. 그즈음 제안이 왔다. 교사들이 견디지 못하고 떠나는 구로동의 한 공부방을 맡아달라고 했다. 흔쾌히 응했다. 사적인 욕심이 컸다. 두 아이를 학교에 보내긴 싫었고 홈스쿨링을 할 자신은 없었다. 내 아이를 다른 아이들과 함께 키우면 혼자 키우는 것보다는 더 낫겠다고 판단한 것이다. 집에서도 가까웠다. 여러모로 마음 편히 비빌 언덕은 나의 살던 고향 구로동 밖에 없었다. 7년 째 구로동 ‘파랑새나눔터’를 지키는 성태숙 시설장의 얘기다.

"아이들에게 태쌤 혹은 태마왕으로 불리는 성태숙 선생님"

공중변소 냄새 나는 추억의 구로동으로

“처음 왔을 때 엄청났죠. 말이 공부방이지 골목을 막아서 천막 치고 주방으로 쓰고 있었어요. 애들은 시커멓고. 첫날에 5분 정도 앉아 있다가 급한 볼일 있다며 도망치듯 나왔어요.(웃음) 다음 날부터 근무했는데, 제가 아이들에게 처음으로 한 말이 이랬대요. 너희들 정말 안 되겠구나!”

구로동 일대에 철거가 한참이었다. 어수선한 틈에 아이들은 방치됐다. 어느 날 집에 가보면 아이만 두고 가족이 다 이사를 가버리는 경우도 있었다. 아이들은 자주 싸웠다. 거칠었다. 아침에 출근하면 밤새 공부방을 난장판을 만들어 놓았다. 심지어 똥을 싸놓고 가는 아이들도 있었다. 새로 온 계모에게 앙갚음 하듯 아이들은 경쟁적으로 일을 저질렀다. 아무려나, 그의 새로운 교육과정은 시작됐다. 여름이면 세숫대야에 물 받아 뿌리고 놀고, 전국노래자랑을 열었다. 대학로에 공짜로 연극 볼 일이라도 생기면 보자기에 밥 싸서 애들을 소몰이 하듯 몰고 가서 꾸역꾸역 챙겨봤다. 아이들도 파랑새도 “점점 용이 됐다.”

지금도 지역 상황이 크게 나아진 건 아니다. 재개발로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섰지만 여전히 구로동에는 허름한 집들이 섬처럼 군데군데 떠 있다. 기초생활수급자, 한 부모 가정, 조손가정이 남아 있다. 이 아이들은 기형도의 시구처럼 ‘찬밥처럼 빈방에 담겨’ 긴 하루를 보낸다. 이렇게 돌봄에서 소외된 아이들은 파랑새나눔터에서 함께 지낸다.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저소득 가정일 것, 둘째 부모가 있더라도 양육이 부족할 것. 현재 20여 평의 공간에서 초1부터 고2까지 33명의 아이들이 성태숙 시설장과 2명의 교사, 밥해주는 분, 공익요원 등이 산다.

“찌질해서 모였다. 여기서도 찌질하게 살면 바보다”

“예전에는 못 먹고 못 입는 절대빈곤이었다면 요즘은 상대빈곤이에요. 오백원 천원짜리 옷도 있잖아요. 이젠 어떤 옷을 입느냐, 어떤 밥을 먹느냐, 어떤 핸드폰을 쓰느냐의 문제거든요. 무엇이 빈곤인가 묻곤 하는데, 사회적 배제와 고립, 중심에 접근하는 통로가 차단 된 것이 진짜 가난이라고 생각해요.”

파랑새 나무에 바람 잘 날 없었다. 어릴 때는 무탈하게 자라던 아이들이 중학생이 될 무렵이면 불만이나 욕구를 거칠게 분출했다. 훔치거나 싸우거나 나가거나 따돌렸다. 얼마 전에는 한 아이가 자원봉사자의 노트북과 핸드폰을 몰래 가져갔다. 이런 사건이 생기면 그는 한 번에 돈으로 해결하지 않는다. 아이와 가족과 교사가 일정 부분씩 책임지고 수습하는 과정을 거친다. 자기의 문제가 생겼을 때 가족이 노력하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고자 함이다.

때로는 정공법을 택하기도 한다. 있는 그대로 터놓고 얘기한다. 우리 공부방 정부지원금이 얼마고 급식비가 어떻게 쓰이는지, 너는 왜 이 돈을 받는지 말한다. 훗날 선생님이 늙었을 때 너도 가난한 사람을 도우려면 훌륭하게 자라야할 의무가 있음을 상기시킨다.

“좀 폭력적인 말이지만, 그래도 해요. 여기는 학원이 아니다. 같이 변화를 원한다면 동료로서 함께 하고 일방적으로 도움받기 원하면 딴 데 가는 게 낫다고요. 또 한 아이가 소외될 때는 다 모아 놓고 얘기해요. 우리는 여기 찌질해서 모였다. 이 안에서 또 찌질한 일을 만든 건 진짜 바보다. 외롭고 서럽고 힘들어서 모였는데 밖의 일이 재현돼서는 안 된다고요.”

그 역시 파랑새 아이들과 다를 바 없는 삶을 살았다. “가난한 집 출신이다.” 지방에서 구로동으로 이사 올 때 아버지가 사기를 당해 돈을 몽땅 잃었다. 국수집 딸로 컸다. 그래서 지금도 국수를 못 먹는다. 여전히 가난하게 살지만 가난이 사람을 비참하게 만드는 건 아니라고, 소박한 삶이 개인과 지구에게 도움이 되는 생존방식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도 가난을 극복하라고 가르치진 않는다. 각박하고 인색한 궁핍상태가 아니라 ‘풍요로운 가난’을 위해 애쓴다. 3년 전 한화그룹에서 기금을 받아 ‘연구공간 수유너머’의 문을 두드린 것도 그런 노력의 일환이다.

“서당 없애주세요” 3년째 부동의 1위

“대학 때부터 인문학에 관심이 많았어요. 수유너머가 생겼을 때부터 알고 있었죠. 계속 지켜보기만 하다가 우리 애들이 토요서당을 하면 좋겠다 싶어서 연락했어요. 수유너머에서 선생님이 와서 주1회 논어와 현대시 등을 공부해요. 처음 1년은 아이들을 두들겨 패가면서 앉히는 게 급선무였어요. 대학로 가서 죽비를 사왔어요. 허리 만져 앉히다가 의욕이 과해서.(웃음) 앉히는데 1년 걸렸나 봐요.

본격 인문학 공부라기보다 ‘수련’의 느낌이에요. 저는 평소에 아이들과 놀러갈 꺼리가 생기면 다른 수업은 즉흥적으로 잘 빠지거든요. 그런데 서당은 안 빠지니까, 애들은 죽죠. 저 수업만 없으면 돼! 그러고, 자치회의에서도 ‘없애주세요’ 1위가 파랑새서당이에요. 그러면서도 뭔가 아는 거야. 태쌤도 어찌하지 못하는 게 있구나. 서당은 태쌤도 없애지 못하는 유일한 공부다! 하하.”

파랑새 서당

초등생과 중고생은 매주 1회 파랑새서당을 연다. 공자왈 맹자왈 소리 내어 읽는다. 청소년들은 ‘수유너머 구로’의 연구원과 별도로 로미오와 줄리엣, 이옥 같은 단행본을 읽는 고전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밖에도 단기특강, 글쓰기 강좌, 보리서당 등으로 배움의 기회를 넓혀가고 있다.

성태숙 시설장 역시 성실한 파랑새서당 3년차 학생이다. 현대시의 매력에 빠졌다. 그간 한 번도 읽지 않았던 문학책이 그렇게 흥미로울 수가 없다. 시구 한 줄 한 줄이 가슴에 봄비처럼 촉촉이 젖어드는 느낌이랄까. 어느 날은 문득 궁금했다. ‘시인은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지?’

“공부방 교사로 살다보니 자기를 표현하는 능력이 필요하더라고요. 책을 읽다가 은연중에 낱말이나 문장을 유심히 봐 놓는 경향이 생겼어요. 외워놓는 말이 결국 자기 생각의 근거와 바탕이 되는 거죠. 인간이 사는 게 창조적이어야 해요. 이런 저런 일에 대해 순간순간 재치 있는 판단이 필요하니까요. 자기 방향이나 자기 철학이 없으면 휩쓸려 판단하게 되고, 그래서 인문학 공부가 필요한 거 같아요.”

파랑새 아이들은 독서 기회가 적은 편이다. 아이들에게 공부방은 유희에 찬 공간이면서 정치적인 공간이다. 공부방에 오면 살아 있는 장난감인 친구들이 바로 옆에 있으니까 심심할 틈이 없다. 굳이 책까지 손이 가지 않는다. 이렇게 선행학습이 전혀 안 돼 있어 오히려 유리했다. 아이들은 고전이 뭔지 몰랐다.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가 얼마나 어려운지 모르니까 부담이 없었다. 오히려 뭘 좀 아는 교사들이 미리 주저하고 망설였다. 아이들에겐 어차피 만화책 이외엔 어떤 책을 들이대도 어렵긴 매한가지였기에 해보기도 전에 미리 손사래 치는 일은 없었다.

“아이들이 지금은 인문학 공부를 싫어하고 뭐가 뭔지도 모르지만 나중에 알 거라 생각해요. 어느 지점에 가면 자기가 세상을 보는 관점을 세우고 자기 이야기를 만들고 싶고 그 때 자기 낱말이 필요해요. 애들이 필요할지 안 필요할지 모르고 지금은 그물 자체가 안 만들어졌지만 그 때 가서 힘을 발휘할 거라고 봐요.

저는 아이들이 자기 이야기가 있는 사람, 나는 이런 사람이야,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먹물 한 방울만 떨어뜨리던지 종이가 구겨져 있던지, 자기 이야기를 써보려고 시도한 사람이 되는 것을 바라는 거죠. 이것은 삶에 대한 용기죠. 안 될 거 같은 걸 뻔히 알면서도 정말 모르는 것처럼 도전하는 용기.”

관계의 가난 풀고, 집단적 자신감 얻고

그에게 인문학은 소외된 아이들이 ‘관계의 가난’을 푸는 열쇠였다. 책은 세상으로 열린 문이다. 아이들에게 책을 통해 다양한 삶과 접속할 기회를 마련해주었다. 꼭 종이로 된 고전만이 아니라 살아 있는 책도 권했다. 하자센터 대형폐기물오케스트라 ‘노리단’과 워크샵을 하고, 나무닥움직임연구소 공연예술에 참여시켰다. 비주류 삶의 역동성, 다양성, 흥미진진함을 아이들의 연한 피부에 흠뻑 젖도록 해주었다. 무형의 책에서 만나는 열정적인 사람과 이색적 공간, 후끈한 공기는 아이들을 자극했다.

“영국에 유학 갔을 때 정말, 정말로 엄청나게 고생했거든요. 그러고 나니까 약간 무서운 게 없어졌어요. 세상이 이게 다가 아니란 걸 알았죠. 제가 다양한 경험으로 시야를 넓히는데 도움 받은 것처럼, 아이들에게 지금 내가 사는 삶이 이게 다가 아니다, 그걸 맛보게 해주고 싶었어요. 그게 제 임무지요.

아이들 인문학은 파랑새 자체에 도움이 됐어요. 우리는 어디까지 갈 수 있는가, 무엇이 될 수 있는가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갔다고 할까요. 예전에 매력적인 사람을 보면 부러워하면서 한번 만나보고 싶었는데, 이제는 우리가 매력 있는 사람이 돼서 그들을 우리 곁에 오게 하면 되겠다고 생각해요.

파랑새에 힘이 길러진 거죠. 공부하기 전에는 ‘이런 거 해주는 사람이 없어’ 라고 말했다면 지금은 ‘수유가 없으면 우리가 수유가 되면 돼’ 이러죠. 변했어요. 이건 어떤 걸 잘할 수 있어서가 아니라 노력이 덜 두렵단 거죠. 노력하는 과정이 분명 힘든데 그간 수유가 같이 버텨 줬고 이제 우리끼리 노력하고 시도할 수 있는 용기가 생긴 것. 집단적인 자신감을 얻었어요.”

* 다음 페이지로 이어집니다.

응답 3개

  1. 느림말하길

    읽으면서 읽는것만으로도 이렇게 마음이 꽈악차고 그러면서도 어느새 시원해지는 글과 사람을 만날 수 있다는것이 얼마나 행복한지 느낍니다.

  2. 향산말하길

    위클리 수유너머에서 만난 가장 재미있고 반가운 글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과 어른들과 함께 공부하고 밥 먹으며 삶을 건강하게 바꾸려하는
    모든 이들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좋은 기획과 맛있는 글 감사합니다.

  3. 쿠카라차말하길

    한마디 한마디에 삶의 무게와 그것을 헤쳐나간 힘이 실려 있는 것 같습니다. 존경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