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가 만난 사람들

[8호] 도검장인 이은철

- 모기

우리가 일상에서나 작업에서 많은 재료로 사용하고 알고 있는 ‘쇠’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관심이있거나 아는사람들은 별로 없을거란 생각이듭니다.

2007년 촬영차 양구에 갔다가 시인 최종상씨를 만나 철을 만들고 그 철로 백제검을 복원하는 장인이 존재한다는, 그것도 가까운 사이인것을 듣게되었을때 호기심과 궁금증으로 만나뵙기를 간청했고 여주에 있는 전통제철 연구가이자 도검장인인 이은철 선생님을 뵙게되었습니다. 마치 옛선조를 만난듯한 착각이 들정도로 현실속에서도 전통복장과 외모를 고수하고,전통방식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대장간과 가마들,모든환경이 전통제철과 도검을 제작하기 위해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작업과 삶이 분리되지않고 하나로 갈때 예술가로서의 진정성은 더욱 빛나게되고, 신념과 용기,절제와 오랜세월 끈기로 버틸 수 있는 기질과 노력이 필요한 작업세계에서 도검장인 이은철 선생님은 많은이들에게 좋은 귀감이 될수있을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그동안 26년간을 혼자힘으로 사재를 털어가며 전통제철과 전통도검을 연구,복원 하는데 힘을쏟고 전통기법에 의한 철광석 재련으로 한국 전통도검의 명맥을 이어가는 그분에게는 특별한 사명이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과제들은 많이 남아있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연구활동을 위한 지원이나,자료들을 찾아보기도 힘들고 오랜세월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야 만들어지는 힘든일이라 명맥을 이어나갈 제자를 찾기도 어려운 실정입니다.

도검장인 이은철 선생님이 걸어온 긴여정이 앞으로 좋은결실을 맺고 그 명맥이 이어져 우리나라 전통도검의 우수성이 전세계에 다시 알려지는 날이 오길 기대해봅니다.


*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글/사진: 모기

응답 5개

  1. 모모말하길

    [모기스튜디오 여름강좌6기]때 저곳에 갔었지요.
    한여름이었는데 우리들을 위해 직접 불을피우고 쇠를 달구고 두드리고…많은 얘기들과함께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장인의 참모습을 보았습니다…

  2. 고추장말하길

    ‘모기가 만난 사람들’… 처음엔 사진을 보고 있었는데, 언제부턴가 이야기에도 빨려들어요.

  3. 안티고네말하길

    정말 장인의 모습이네요. 사진 속의 칼이 너무 아름다워요…

  4. 쿠카라차말하길

    와, 이거 포스가 장난이 아닌데요. 쇠를 달구는 저 불꽃의 색깔들을 봐! 도검장인의 뒷모습을 찍은 저 사진은 마치 한 장의 명화같네요. 눈이 호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모기말하길

      멋진 장면이 많은데 지면관계상…
      눈이 호강하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