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팽이 공방 통신

[11호] 세상의 달팽이들과 연대하기!

- 기픈옹달(수유너머 R)

세상의 달팽이들과 연대하기!

인류를 위한 저항과 반란의 달팽이

처음 공방을 시작하며 이름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때, 공방친구가 말했다 “달팽이 공방은 어때요?” “왜, 달팽이야?” 라는 나의 물음에 친구의 대답은 “작고 귀엽잖아요. 그리고 우리의 취지와도 딱 맞아 떨어지고. 세상의 흐름에 상관없이 천천히 가는……” 실제 대화가 이랬는지는 확실히 기억나지 않지만 내용은 대충 이런 것이었다. 그 후 특별히 다른 대안이 나오지 않았기에 자연스럽게 달팽이 공방으로 부르게 되었다.

공방이 생겨난 후, 얼마 안 되어서 작년 9월 일본에 갈 일이 있었는데, 도쿄에서 카페 라반데리아 Café ★ Lavanderia 라는 곳을 방문하였다. 이곳은 오래된 세탁소를 개조해서 카페를 만든 곳으로 활동가들이 집결하는 곳으로도 유명했다. 사토우 상 부부가 카페를 운영하는데 멕시코 치아파스에서 생산된 공정무역 커피를 제공하며, 일본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사회운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부인은 시에도 관심이 많아서 정기적으로 시낭송회를 열 뿐만 아니라 주위 시인들의 시를 골라 직접 출판하기까지 한다. 그리고 진zine을 만들어 배포하면서 도쿄에 있는 다른 대안적 공간들과의 연대에도 적극적이다. 사실 달팽이 공방에서 처음 zine을 만들기로 했을 때, 모델로 삼은 것이 카페 라반데리아에서 만든 zine이다. 전에 이 카페를 방문한 적이 있는 남편이 이곳에서 만들어진 zine을 가져와 보여주며 공방에서도 zine을 만들면 어떠냐며 바람을 넣은 것이 계기가 돼서 공방의 주요활동의 하나로 zine을 만들게 되었다. 도쿄에 가면서 우리가 만든 첫 번째 zine도 보여줄 겸 카페 라반데리아를 찾아갔던 것이다. 그때 사토우 유미코상이 우리가 만든 zine 의 표지에 그려진 달팽이를 보며 말했다. “우리 출판사의 마크도 달팽인데요. 그리고 사파티스타 민족 해방군의 상징도 달팽이예요.” 하며 달팽이 자수가 놓아진 천을 가져와 보여주었다. 생각지도 못했던 연결의 고리가 우리사이에 만들어진 순간이었다.

물론 그 이유는 각기 다르더라도 달팽이 공방과 카페 라반데리아 그리고 사파티스타 민족 해방군이 달팽이라는 공통의 이미지로 서로 인연을 맺게 된 것이다. 한국에 돌아와서 사파티스타 해방군에게 있어 달팽이는 어떤 의미를 가진 것일까 궁금해서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조사해 보았다. 스페인어로 소라고동 껍질 혹은 달팽이를 카라콜caracol이라고 부르는데, 카라콜은 고대 마야인과 현재의 사파티스타 민족 해방군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마야인은 사람들을 한 곳에 불러 모아야 할 때, 소라고동 껍데기를 불었다고 한다. 그리고 마야인들은 오늘과는 전혀 다른 속도로 움직이던 세상에 살고 있었다. 현재 사파티스타 해방군에게 카라콜은 세계화에 대항하여 지역공동체의 이상을 상징한다. 사파티스타 해방군은 달팽이 껍질을 본 떠 마을들을 다섯 개의 자치기구인 카라콜로 조직했다. 달팽이 껍질의 나선형 모양처럼 안(사파티스타)과 밖(외부 세계)이 나선형으로 연결되는 구조이다. 카라콜 중심에 자치 정부기구가 있으며 의료 및 교육 시설등과 시민센터, 상점 및 마을이 그 주위를 둘러싸며 외부세계와 접촉한다.

현재 달팽이 공방에서도 치아파스 지역의 공정무역 커피를 볶아서 마시고 있다. 달팽이뿐만 아니라 커피를 통해서도 태평양 건너 먼 나라 멕시코의 가장 가난한 지역 치아파스와 연결되는 것이다. 신자유주의와 세계화는 우리의 삶을 좀 더 직간접적으로 다른 나라의 사람들의 삶과 연결 짓게 했다. 그 영향이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측면이 더 많다는 걸 우린 너무 자주 보아왔다. 다국적 기업들이 자유무역을 내세워 엄청난 이익을 챙길 동안 전세계 노동자들의 삶은 점차 열악해져왔다. 지금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고민하는 것처럼 세상 많은 곳에서 똑같은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생각이 우리를 외롭지 않게 한다.

– 졸린 달팽이

응답 3개

  1. 게으른꿀벌말하길

    그리는 사람에 따라 여러 모양이 나오는 달팽이. 멋지네요.

  2. 고도리말하길

    맨 위에 있는 달팽이 로고가 치아파스 달팽이로곤가요? 작지만 강하게 생겼네요!

    • anfqja말하길

      달팽이는 그리는 사람에 따라 여러 모양이 나오죠. 정해진 로고는 없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