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팽이 공방 통신

발빠른 달팽이의 신곡 이야기

- 기픈옹달(수유너머 R)

발빠른 달팽이의 신곡 이야기

원더걸스의 “Tell Me”, “So Hot” 그리고 작년 소녀시대의 “Gee” 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많은 여성 아이돌 그룹중에서 별종이라 불리는 그룹들이 있다. 가창력 있는 여성 듀오 다비치. 대중적 일렉트로닉 음악을 내세우는 성인돌 브라운 아이즈 걸스. 그리고 우리나라의 프로덕션형 대형 기획사 YG Entertainment와 SM Entertainment의 2NE1과 f(x)가 그들이다. 음악방송에서 대부분의 여성 그룹들이 선정적인 가사나 섹시한 퍼포먼스 또는 요렇게 저렇게 잘 깎고 다듬어진 인형 같은 퍼포먼스를 보이는데, 2NE1과 f(x)는 조금 다르다. 멤버들의 조합부터 사실 확연하게 다른데, 이들 그룹엔 기존의 다른 여성 그룹에 들어가도 손색없을 미모를 가진 멤버, 2NE1의 산다라 박과 f(x)의 셜리와 또 이전과는 아주 다른 개성을 가진 멤버가 있다. 대표적으로 아주 출중한 춤 실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2NE1의 민지와 남성적인 스타일과 랩 실력을 가진 f(x)의 엠버가 있다. 이런 새로운 매력들은 여성 아이돌 그룹이 기존의 남성 팬들이 아닌 여성 팬들의 눈길을 잡고 있다.

더 이야기 하고 싶은 f(x)같은 경우에는 데뷔부터 상당히 독창적(!?)이었다. f(x)는 지난 해 9월 “LA chA TA”로 데뷔한 1년도 안된 신인이다. f(x)는 x에 넣는 대로 답이 변하는 함수처럼 계속 색다른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뜻이라고 한다. 지난 달 발표한 미니 앨범 수록곡 “NU ABO”는 NU(New) ABO형, 새로운 세대의 등장을 빗댄 제목의 곡으로 활동하고 있다. 음악을 들어보면 국내에서 새로울 수 있는 단순한 신다사이져 사운드의 반복인 외국 작곡가의 음악과 아주 독특한 신조어의 나열의 가사가 다른 여성 아이돌 그룹과는 확실히 차이가 나는 음악이다. 가사 중에 ‘독창적 별명 짓기 예를 들면 꿍디 쑹디’라는 가사가 있다. 아 진짜 요즘 초딩들은 이런 별명을 짓는가! 정말 궁금하다. 그리고 ‘Hysteric Hysteric 달라 달라 나는 너무 달라’라고 자신들을 독특하고 새롭다는 걸 강조한다. 이 독특한 가사는 도저히 듣기만 해서는 귀에 들어오지 않는 너무나 새로움에 대한 강박으로 써진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대형 기획사들이 더 이상 기존의 여성 그룹의 특성으로는 새로운 수요를 찾을 수 없었는지 이렇게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색깔의 그룹을 만들었다. 이전과 다른 사운드와 독특한 컨셉은 이전까지 비슷한 음악에 질린 사람들에겐 분명 NU ABO일 것이다.

이렇게 조금은 억지스럽게 독특하다고 강조하지 않아도 신선한 음악도 있다. 베란다 프로젝트의 음악이다. 롤러코스터의 기타리스트인 이상순과 전람회부터 카니발 그리고 다섯 장의 솔로 음반을 낸 김동률의 만남이 만들어낸 프로젝트 음반이다. 그 중에서 가장 살랑거리는 음악 “어쩐지”를 소개하겠다. 기타리스트 이상순과 낮은 저음과 두툼한 오케스트라 음향을 좋아하는 김동률이 만났을 때 가장 기대되는 컨셉의 음악인데, 가벼운 어쿠스틱 기타 음향과 힘을 뺐지만 간질거리는 김동률의 창법 그리고 거기다가 롤러코스터의 보컬 조원선의 중성적인 보이스까지 합쳐진 음악이다. 친한 친구가 애인이 생긴 거 같은데 자신에게는 말 안한 상황에서 그 친구에게 빨리 다 털어 놓으라고 푸념하는 감칠맛 나는 가사를 가만히 듣고 있으면 그 상황이 눈에 그려지며 슬며시 미소 짓게 된다.

이번엔 아빠 미소, 엄마 미소를 짓게 하는 음악이다.

KB금융그룹의 광고에 삽입된 월드컵 응원가 “Smile Boy”이다. 국민 여동생 김연아와 허당 이승기가 함께 불러 화제가 되고 있다. 사실 이 곡을 2007년 이승기의 3집 ‘아직 못다한 이야기’에 수록된 노래지만 타이틀곡에 가려져 빛을 못 보았던 음악인데, 지난 동계 월드컵부터 응원 배경음악으로 사용되면서 주목을 받았는데 이번 월드컵에 대표적인 응원가 중 하나로 뒤늦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이번에 광고용으로 발매된 디지털 싱글앨범에 수록된 곡보다는 원곡이 시원시원하고 힘이 된다. 하지만 므흣한 미소를 짓게하는 김연아와 이승기의 깔끔한 신곡도 좋다!

– 발빠른 달팽이

응답 1개

  1. 박카스말하길

    오호호, 각양각색 노래들 잘들었습니다^^ 특히 김동율 노래에서 ‘활짝 웃는 니가 보기좋아~’ ‘참 부러워~’ 부분에서 함께 공부하는 여일이형 목소리가 떠오르기도 해서 한참 웃기도 했습니다. 재밌게 잘 들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