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글라바 코리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소모뚜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가 지났지 벌서 4월달인데 왜 새해 복을 주고 있는 것인가? 라고 생각을 하셨죠?

버마사람들에게는 이제 새해 입니다.
버마 달력에 따라 새해는 4월 달 중순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버마달을 숫자로 1월, 2월 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버마에서는 다쿠, 까송, 나용, 와소, 와컹, 떠다링, 따딩쭛, 다성몽, 낫떠, 뺘또, 다뽀되, 다뻥 라는 12개 이름을 가진 12개월이 있습니다.

건기, 우기, 가을 삼 계절을 가진 버마에서는 가장 무더운 4월, 온도 40도하에 가만히 앉아 있어도 몸에서 땀이 줄줄 나옵니다. 이런 엄청 더운 날씨와 함께 버마의 희망찬 새해도 시작 됩니다. 새해 첫날 3,4일전부터 지난해의 잘못과 더러움을 물로 씻어낸다는 뜻으로 서로에게 물 뿌려 주는 물축제(띤잔)를 합니다.

가장 큰 축제이고 가장 흥분과 긴장,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렸던 물축제 날이 되면 버마인 모든 일상생활 탐포를 멈춰 남녀노소 길거리로 나옵니다. 버마인, 외국인, 아는 사람, 모르는 사람이건 불문하고 서로 마구 물을 쏟아 붓습니다. 뿌리는 사람은 뿌리는 대로 물 맞는 사람도 맞는 대로 불만 없이 모두 다 즐겁습니다. 물을 맞아서 화를 낸다? 이런 경우는 거의 없고 만약 화를 내는 사람은 주변인들이 자기를 외계인처럼 쳐다볼 것이다. 특히 축제 기간 동안 절대로 화를 내고 욕을 한다면 정신이 불쌍한 사람으로 취급당할 겁니다. 소리를 더 크게 지르면서 자기에게 물을 더 많이 부려주기를 바라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만약 축제동안 물 안 맞고 새해를 맞이한다면 버마인들에게는 이보다 더 서운한 것이 없을 겁니다.

버마인들은 희망이 가득한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가장 준비되어야할 것이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합니다. 물축제 동안 떠자민이라는 신들의 왕이 천국에서 내려와 인간의 선악을 점검하고 기록한다고 믿는 버마인들은 그날동안만은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착한 사람으로 살려고 합니다. 축제 때 신이 두 권의 명부를 들고 오는데 선행을 하는 사람들을 금으로 엮은 명부에, 나쁜 행위를 하는 사람들을 견피로 된 명부에 기록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금으로 엮은 명부에 자신의 이름이 기록되기 위해 버마인들은 화를 내야 할 때도 꼭 참고 선행을 많이 하려고 노력합니다. 버마인들에게는 묵은해는 깨끗이 씻어버리고 새해는 물로 정결히 씻고 좋은 행동으로 맞이해야한다는 의자가 아주 강합니다.

@ 지난17일 부천에서 열린 버마물축제

철저한 불교신도들은 신년축제가 열리는 3일 동안 금식하며 승려에게 보시를 행합니다. 이 기간 동안 팔정도(八正道)의 원리를 특히 엄격하게 행하려고 노력합니다. 팔정도는
정견(正見): 바른 견해  정사유(正思惟): 바른 생각  정어(正語): 바른 말  정업(正業) 바른 행동 ⑤ 정명(正命):바른 생활 ⑥정념(情念):바른 관찰 ⑦ 정정(正定):바른 선정 ⑧정정진(正精進): 바른 노력입니다. 어떻게 보면 새해는 우리에게 꿈과 희망을 계획하고 실천하게 하는 긴장한 마음의 준비를 주는 소중한 날입니다.
혹시 올해 1월달에 새해를 위한 준비한 계획들이 현재 잘 진행 되어 가고 있나요?
잘 안 되고 있다해도 포기하지마세요. 새해는 꼭 1월달부터 아닙니다.
그리고 새로운 마음이라는 것은 꼭 1월달부터 해야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4개월이 지났고 늦었다고 생각하지마세요. 버마인들은 4월달부터 새해를 위해 새로운 계획을 설레는 마음으로 만들고 있답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게 되는 날이 여러분의 새해 첫날입니다.
생각을 바꾸면 모든 것이 새로워집니다.
한번 크게 소리칩시다.
오늘이 나의 새로운 날이라고…
밍글라 닛띳바!! (축복받는 새해 되세요.)

응답 1개

  1. cman말하길

    참 아름답고 흥미있는 축제이자 다름이네요. 더 버마에 대하여 알고 싶군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