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장준환, 문소리, G20 ‘쥐벽서’ 사건에 대한 탄원서

- tibayo85

존경하는 재판장님

저희는 영화감독을 하고 있는 장준환,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문소리입니다.
피고 박정수는 국문학 박사로 대학에서 교양국어와 환상문학 등을 강의하며 다수의 서적을 번역하고 집필한 인문학자입니다. 그리고 영화 평론가인 그의 아내 황진미씨로부터 들은 바로는 여러 가지 활발한 봉사활동과 1년 동안 웹진에 기재한 육아일기 등 육아와 가사, 지역사회 여러활동에 매우 적극적인 모범시민입니다.

존경하는 재판장님

저희는 이번 사건을 통해 사회적으로 관용되는 예술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민주사회에서의 표현의 자유는 어디까지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피고인 박정수가 G20 홍보물에 그래피티 작업을 하여 비록 공용물건 훼손에 관한 법률을 위반하였지만 이는 우리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고자 함이 아니라, 더욱 민주적으로 만들고자 한 작은 시도에서 비롯된 일이었음을 호소하고 싶습니다. G20 대회는 성공적으로 개최되었고 박정수의 행위로 인해 특별히 G20 대회가 방해받은 바도 없으며 국가의 위신을 실추시킨 바도 없지 않나 생각됩니다. 단지 국민들에게 작은 풍자적 해학과 웃음을 제공하려 했을 뿐이고, 이는 국제사회에서도 충분히 관용되는 범위라고 생각됩니다. 공공의 재산상의 손실이 있긴 하나 사안에 비해 너무 무거운 형벌은 피고인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도 커다란 심적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이점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재판장님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피고인 박정수를 선처해 주십시오.

2011년 5월 2일

장준환, 문소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