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꼼

쥐 벽서는 계속 출몰한다 – 실화극장 <쥐 그림 이야기>

- 황진미

영화평론가인 나는 요즘 실화극장에 푹 빠졌다. 쥐그림 사건만 봐도 영화 저리가라 할 기막힌 장면들이 빼곡하다. 6개월 전 G20 행사에 ‘올인’하던 정부에 날아든 쥐벽서는, 한 방의 총성이었다. 물론 장난감 총이었지만, 정부는 진짜 총으로 대접하였고, 이제 그 총성은 폭죽놀이가 되어 쥐불처럼 번져간다.

2010년 10월 31일 새벽 1시경, 112신고가 접수된다. “G20포스터에 기분 나쁜 그림이 그려져 있어, 빨갱이 같다는 생각이 들어 신고한다.” 출동한 순경은 박정수와 여대생 박00를 스프레이 통 등 ‘증거물’을 버리고 도주하는 현행범으로 체포한다며, “너희는 공범이라서 가중처벌 된다”고 겁을 잔뜩 주었단다. 묵비권을 행사하던 박정수는 남대문경찰서로 이송됐고, 야간조사는 불법이니 아침에 변호사가 오면 진술하겠다고 버텼다. 처음 형사과 형사는 단순 재물손괴 사건으로 조서를 꾸미는데, 검찰에서 계속 전화가 왔다. 검찰은 ‘G20 반대투쟁 등 불순한 의도를 가진 조직적인 범죄이니, 소속과 직업을 집중적으로 캐물으라’ 고 닦달하였다. 남대문서 유치장이 공사 중이라, 박정수는 중부서로 이송되었고,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에 배당되었다.

나는 네 살배기 딸이랑 남대문서와 중부서를 전전하다 유치장 면회실에서 박정수를 만났다. “아빠, 왜 감옥에 갇혔어?”란 질문에, “쥐를 그려서”라고 답하는 남편과 나는 <너는 내 운명> 장면을 패러디하며 낄낄거렸다. 옆에서 받아 적던 순경도 킥킥댔다. 쥐를 그린 게 다라니, 곧 나오리라 예상한 것이다. 다음날 사람은 안 나오고, 박정수를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집단, 흉기 등 재물손괴등)’, 위반혐의로 체포했음을 알리는 우편물이 날아왔다. ‘조폭’ 도 아니고, 웬 ‘폭처법’? 법제처사이트를 검색해보니, 공범이 있는 사건이라 가중처벌 된단 뜻이었다.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박정수는 TV에서 보았던 밀실에서 6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다. 이번엔 검찰의 주문대로, 정말 공안사건처럼 다루더란다. 영장은 기각됐지만, 박정수는 72시간을 꽉 채우고야 풀려났다. 밖에는 기자들이 취재를 오고, 인터넷엔 쥐그림이 돌았다. 검찰의 ‘박정수 작가만들기’ 프로젝트에 입질이 왔다. 댓글과 패러디가 쏟아졌다. 쥐벽서가 G20 홍보와 경호에 열을 올리던 정부의 촌스러운 작태에 염증을 느끼던 시민들에게 비판의 포문을 열게 한 것이다.

요란했던 G20행사가 별 볼일 없이 끝났지만, 수사는 계속됐다. 영장기각과 함께 ‘형사과’ 형사는 징계 받고 교체됐다. 시위법이나 인터넷 통신법 위반 사범을 주로 담당한다는 ‘지능과’ 형사와 공안2부 강수산나 검사가 수사를 맡았다. 강검사는 계속 형사과 형사의 투미한 문제의식을 질타하며, 압수한 박정수의 휴대폰 통화기록과 CCTV자료를 근거로 피의자를 5명으로 늘려 심문을 벌였다. 공범으로 기소된 최00은 아침10시에 들어가서 밤10시에 나왔다. 최00는 스프레이 통 한번 잡아 본적이 없다. 박정수의 연구실 후배로, 현장부근에서 민변에 연락하라는 등의 문자를 여러 개 주고받았을 뿐이다. 그러나 공범이 있어야만 ‘조직적인 공안사건’이 될 수 있기 때문인지, 검사는 최00에게 “박정수가 왜 잡혔단 문자를 너한테 했나, 둘이 불륜이냐?” “낮에 일하고 밤에 자는 게 정상인데 너는 왜 심야에 근처를 돌아다녔느냐” 따위의 저질 질문을 해댔다. 대답은 “제가 법대 출신이라서 저에게 연락한 것 같습니다.” “그날은 할로윈 데이라 늦게까지 길에 사람이 많았는데요.” 다섯 명의 피의자 휴대폰도 압수하고 “수유너머는 뭐하는 단체이며, 어떻게 구성·운영되는지”를 캐물었다. 대답은 장자세미나, 노신강독, 케포이 등 식미에 안 맞는 것들뿐이다.

박정수와의 ‘병맛’ 일문일답. “도안은 직접했나?” “표절입니다”(뱅크시 그림을 보여준다.) “미술을 한 적이 있는가?” “초등학교 때, 도 미술대회에서 수상한 사실이 있으며, 한겨레 문화센터에서 수채화과정을 들었습니다.” “쥐라면 도둑이나 하찮음, 부정, 간신과 수탈 등에 비유하는데, 쥐를 소재로 선택한 이유는?” “발음이 같아서.” 강수산나 검사는 “부잣집 잔치 집에 재를 뿌린 것”이라며 G20의 계급적 본질을 드러내는 발언을 하며 ‘일반손괴죄’ 보다 형량이 높은 ‘공용물건손상죄’를 적용해 기소했다. 수사기록엔 G20정상회의 준비위원회 사무관이 포스터 값과 설치비용이 장당 3만5천원이라 답한 진술서도 있지만, 4월 22일 공판에서 김성현 검사는 얼만지도 모를 ‘청사초롱의 꿈’을 강탈했다는 명연설과 함께 징역 10개월과 8개월을 구형하였다. 이창동, 장정일 등 문화계인사와 네티즌들이 탄원서가 줄을 잇고, 해외 뱅크시팬사이트 등에서 구명운동이 일었다. 마침 한국의 언론자유가 축소되었다는 프리덤하우스 등의 발표는 사건에 여론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판사는 “G20을 방해할 목적은 없었다”며 공안사건이 아님을 명시했지만, “타인의 명예나 공중도덕을 침해할 경우, 표현의 자유가 제한될 수 있다”며, 벌금 200만원과 100만원을 각각 선고했다. 누구의 명예를 훼손한 것이냐는 질문이 진보신당 논평과 네티즌 사이에서 쏟아졌다. 하지만 오히려 검찰은 벌금형을 선고한 사법부의 판단에 불복하여, 항소마감일 오후 6시에 두 사람을 항소했다.

김여진과 1인 시위

그러나 여기서 끝이 아니다. 선고당일 ‘김여진과 날라리외부세력’은 쥐벽티로 벌금을 충당하자고 제안하여, 선주문으로 이미 1,000장이 팔려 배송 중이다. 또 다른 버전의 쥐벽티 1,000 장정도가 장애인언론 ‘비마이너’에서 제작되어 장애인인권운동 벌금충당용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6월3일 홍대 ‘두리반’에서 열리는 후원파티 ‘파티하쥐’에서는 쥐 포스터를 직접 그려서 가져가는 행사가 있을 예정이다. 박정수는 쥐그림을 들고 김여진의 ‘반값 등록금 1인 시위’에 연대한데 이어, G20 국회의장회의에 ‘금준미주는 천인혈…’이라는 한시가 적힌 쥐그림을 들고 1인 시위를 펼쳤다. 올 여름 쥐벽서는 여기저기서 출몰할 예정이다. 이제 무슨 죄목으로 이를 막을 것인가.

*이 글은 <한겨레21> 862호에도 실렸습니다. (뒷부분 약간 수정)

응답 1개

  1. cman말하길

    정말 이렇게 가다가는 미치쥐!!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