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모크라시나우 리뷰

영국 폭동 : 여전한 인종차별과 경찰부패, 결국 폭발하다

- 수유너머R 영어세미나팀

(※Democracy Now! 8월 10일자에서 발췌, 번역하였습니다.)

에이미 굿맨 지난 토요일 런던에서 시작된 폭동이 영국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폭동은 한 흑인 청년이 경찰의 총에 맞아 숨진 것을 계기로 거세게 불이 붙었습니다. 시위자들은 경찰서에 화염병을 던지는 한편 런던, 맨체스터, 솔포드, 리버풀, 노팅햄, 버밍햄 등지에서 가게들에 불을 질렀습니다.

 휴가차 이탈리아에 있던 장관 데이비드 캐머런은 휴가를 중단하고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의회를 소집했습니다. 스코틀랜드 야드는 경찰관들에게 플라스틱 총탄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병력을 배치하여 반란을 저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런던에는 어제 만 육천 명의 경찰관들로 거리가 넘쳐났습니다. 수도 역사상 가장 큰 규모입니다.

 한편, 경찰불만처리위원회 IPCC Independent Police Complaints Commissioner는 경차의 총에 맞아 숨진 스물아홉 살 마크 더간이 총에 맞기 전 경찰에게 총을 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영국보좌장관 닉 클레그는 더간의 죽음과 이번 반란의 관계를 부정했습니다. 그는 이번 사태에 대해 "쓸데없는, 기회주의적인 절도와 폭력,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폭동이 사흘째에 접어들면서 런던에서 760명 이상, 맨체스터와 솔포드에서 최소 50명, 웨스트 미들랜드에서는 약 백명이 체포되었습니다.

런던에서 방송인이자 칼럼니스트인 다커스 호우 씨를 모셨습니다. 현재 남부 런던 브릭스톤에 거주하고 계십니다. 앵글로색슨 영국인을 조명한 방송 ‘백색부족’을 만드셨고, 1981년에 13명의 흑인 십대들이 사망한 뉴크로스화재사건에 대한 조사에서 당국의 공식적 직무태만과 비효율적 행정을 규탄하며 ‘2만 강한 흑인들의 행진’을 조직한 바 있습니다.

또 한분 리차드 세이머씨도 모셨습니다.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블로그 중 하나인 ‘레닌의 무덤’ 운영자이십니다. "살인에 대한 진보적 방어"와 "데이비드 캐머런의 의미"의 저자이시기도 합니다.

다커스 호우씨께 먼저 질문하겠습니다. 영국에서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건가요?

다커스 호우 거대한 봉기가 일어났습니다. 폭동을 얘기하는 게 아닙니다. 저는 사회의 심연에서부터 온, 흑인과 백인 청년들의 집단적 의식에서 온ㅡ시종일관 근거 없이 흑인 청년들을 수색한 덕분에 압도적으로 흑인이 많지만 말입니다ㅡ봉기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법이 바뀌었습니다. 전에는 성추행이나 소매치기를 잡아낼 때 불심검문을 하려면 증거를 제시해야 했습니다. 이것이 반테러조항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제 누구든, 언제 어디서든 불심검문을 당할 수 있습니다. 열네 살짜리 제 손자에게 불심검문을 몇 번이나 당해봤냐고 물었더니 셀 수 없이 많다고 합니다. 그 분노가 표면 아래에서 부글부글 끓고 있었던 겁니다. 수만 명의 청년들이 동시에 행동을 할 때는 그 동기가 동시에 경험된 무엇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마크 더간이 사살되었을 때 청년들이 이에 감정이입했고 ‘무엇이 삶이고 무엇은 삶이 아닌가’라는 문제에 공감한 것이라고 봅니다.

두 번째 현실적 조건은 지금이 방학이라는 것입니다. 학기가 끝났습니다. 교실에 갇혀 있던 십대라면 누구라도 나가고 싶어 합니다. 방학이 돼서 정신적으로 해방된 것입니다. "학교 끝났다. 놀자"는 것이죠. 지금이 그 순간이죠. 제 생각에 1월이나 10월 중간쯤이라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여름입니다. 따뜻합니다. 밤은 덥고요.

그리고 마크 더간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오퍼레이션 트라이던트 (Operation Trident, 런던 흑인 총격사건 전담부서)는 오래된 조직입니다. 그들은 살인사건들을 조사해 왔고, 매우 훌륭한 수행 능력을 보여왔습니다. 저는 그들이 좋은 팀이라고 말해왔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메트로폴리탄 경찰에서 모든 것이 변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제 이 순간 영국에서 가장 불명예스러운 조직 중 하나일 것입니다. 총책임자가 없습니다. 청장도, 보좌관도 없었습니다. 모든 작업의 우두머리들이 잡역부들입니다. 전문 용역들이지요. 그들이 모든 곳에 널려 있습니다. 권력당국의 주의를 끌어 큰 일을 따내기 위해 난폭하게 밀어붙입니다. 그들은 첫 봉기가 일어난 토튼헴에 지역당국에 알리지 않고 갔는데,  글록 헤클러 권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당신이 손에 쥘 수 있는 가장 살인적인 무기입니다. 그리고 밝은 대낮에 군중들 속에서 그의 가슴을 쏘았지요. 그들은 그(마크 더간)가 권총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합니다. 지금은 그 권총이 그의 것이 아니었다고 말합니다. 알 수가 없습니다.

여기서 두 가지 쟁점이 있습니다. 더간의 가족이 경찰에 항의했을 때 경찰청장은 나와서 어떤 말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현장에 있는 일꾼들과 연락을 취하느라 바빴습니다. 아무도 몰랐습니다. 그들은 그러고 나서 그냥 가 버렸습니다. 메트로폴리탄 경찰의 변질은 경찰국장과 경찰부청장직을 위한 경쟁 때문입니다. 그들은 극단의 상황에서 손을 들고 가슴을 치면서, ‘내가 적임자요’라고 말하고 싶은 것입니다. 이것이 스코틀랜드 야드의 속셈입니다.

에이미 굿맨 다커스씨, 리차드 세이머씨를 토론에 끌어들이죠.

다커스 호우 네네

에이미 굿맨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서, 마크 더간이라는 스물아홉살 흑인 청년이 사망했습니다. 경찰은 사건 직후 뭐라고 말했고 시간이 지나면서 무엇이 밝혀졌는지, 사람들이 왜 더 분노했는지에 대해서 쓰셨죠, 리차드 세이머씨?

리차드 세이머 그렇습니다. 첫 번째로, 경찰은 마크 더간이 무기를 가지고 있고 그것을 경찰관들에게 쏘았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그래서 경찰이 자기방어를 위해 더간을 쏘았다고 결론을 내리게 됩니다. 이것은 절대적으로 사실이 아닙니다. IPCC가 경찰차에서 장전되어 쏘아진 총탄이 경찰의 것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그 총을 쏘았고 왜 쏘았는가? 경찰관들 중에서 누가 그랬는가? 어쨌든 이것은 확실히 마크 더간의 것은 아니죠. 그러니까 경찰이 거짓말을 한 것이죠.

게다가 경찰은 더간의 가족에게 알리지도 않았습니다. 가족은 진상을 미디어를 통해 알았습니다. 그들은 연락담당을 가족에게 보내지도 않았습니다. 이토록 비일반적인 상황에서 지극히 일반적인 조치들이 취해지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경찰에 대한 반발이 나오게 된 것이죠.

도 저 역시 다커스 씨가 말씀하신 메트로폴리탄 경찰청장을 둘러싼 경쟁에 대해 말하고 싶습니다. 이것의 배경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메트로폴리탄 경찰을 흔들어 놓을 심각한 위기입니다. 이것은 다른 무엇보다 이념적 위기입니다. 또한 그들은 지금 새로운 무기들에 손을 뻗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캐머런은 역사상 처음으로 반란자들에게 수류탄을 사용하도록 경찰에 허락했습니다.

에이미 굿맨 마크 더간이 총에 맞았던 그 날의 상황은 어땠나요?

리차드 세이머 글쎄요. 경찰의 도발이 있기 전까지는 전반적으로는 평화로웠습니다. 원래는 지역 활동가들이 이끌면서 경찰과의 대화를 요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답을 얻지 못했고, 지쳐 나가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인화점에 발생했습니다. 목격자들에 의하면, 경찰들을 향해 소리치고 있던 16세 소녀가 경찰들에게 폭행을 당했습니다. 그녀는 그들 중 몇몇에게 경찰봉과 방패로 맞았습니다. 영상을 보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그것은 그녀가 확실히 현장에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목격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매우 거센 발길질도 당했습니다. 그러므로 경찰은 상황을 자극하기 위해 지나치게 행동했고, 경찰이 조장한 이 문제를 경찰이 해결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이 제기되는 것입니다.

에이미 굿맨 잠시 쉬겠습니다.

에이미 굿맨 다커스 호우씨, 리차드 세이머씨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다커스 호우 씨를 위한 린톤 K. 존슨의 "Man Free"였습니다. 다커스씨, 이 노래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그리고 당신의 지역사회인 브릭스톤의 역사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이번 일이 그 역사에 있어 어떻게 위치 지어지는지 말입니다. 영국 전역에서 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체포되었는데요.

다커스 호우 브릭스톤에서 1981년 일어난 일과 정확히 같은 일이 계속 재발하고 있습니다. 당시에 경찰은 갑자기 들이닥쳐 수색을 하곤 했습니다. 지역사회 전체를 늪에 빠트렸습니다. 남자이고 흑인인 것이 움직이면 무조건 수색했습니다. 명백한 차별이었습니다. 그리고 저희 집에서 약 40야드 정도 떨어진 곳에서 결국 폭발했습니다. 저는 The Journal의 편집자였는데, 사건 불과 몇 주 전에 이만명의 항의를 이끌었습니다. 저의 사무실 앞에서 경찰관들이 줄을 지어 있었습니다. 경찰이 저에게 "반란이 있었을 때 어디에 있었습니까?"라는 질문에, "경찰에게 물어보시오. 그들은 내가 어디 있었는지, 내가 전화로 뭐라고 했는지 다 기록을 갖고 있소"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자발성입니다. 약한 쪽은 언제나 해설자, 언론입니다. 반란은 그들에게 밤중의 도둑처럼 왔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오로지 일어난 일만을 다루지, 일어날 것 같은 일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론적인, 추리적인 사실 만을요. 그러므로 그들은 어제나 놀랍니다. 그리고 놀람이 있을 때마다, 그들은 비난할 사람을 찾습니다. 그들 자신의 불완전함을 덮으려고요. 놀람이 있을 때마다, 그들은 플롯과 누군가의 계획을 만들어냅니다. 그들이 화성에서 왔는지도 모르지요. 그러나 반란은 자발적입니다.

브릭스톤 이후, 반란자들이 꿈틀거렸고 이제 버밍햄, 맨체스터, 리즈, 브래드포드를 관통하였습니다. 심지어 제가 어떤 정보도 갖고 있지 않은 남부의 시렌세스터까지 포함합니다.  저는 글로우세느터셔에 흑인이 사는지도 몰랐습니다. 그러므로 뱀은 1981년과 마찬가지의 경로를 여행하고 있습니다.

에이미 굿맨 이 지역들은 어떤 공통점이 있나요?

다커스 호우 어떤 차이점도 없습니다.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같습니다. 지금은 강탈이 훨씬 더 많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학교 방학 중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젊었을 때는 유행을 좇았었습니다. 유행하는 것이 있으면 가져야 했습니다. 안 그랬으면 저는 여자친구를 사귀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것은 젊음의 정신입니다.

에이미 굿맨 다커스 호우씨?

다커스 호우 츄리닝에 운동화지요.

에이미 굿맨 보리스 존슨 런던 시장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런던 남부의 클랩햄에서 거주자들이 청소작업을 시작할 때 빗자루를 들고 나왔었는데요. 가장 뜨겁고 난폭했던 지역이었는데요. 그는 반란을 정당화하는 이들을 비판했습니다.

보리스 존슨 런던 시장 이제는 이유 없는 범죄와 재산 파괴에 대한 깊은 사회학적 정당화에 관한 난센스들을 들어주는 것을 끝낼 때입니다. 불만이 무엇이든 간에 그것이 다른 사람의 가게를 부수고 살림살이를 파괴하고 생계로부터 몰아내는 것을 정당화해주지 않습니다. 그렇게 행동하면 안 됩니다. 이 도시에서 그것은 경제적 복구의 방식이 아닙니다.

에이미 굿맨 런던 시장 보리스 존슨이었습니다. 당신은 반란을 비판적으로 보시나요? 어떻습니까? 지금 영국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에서 공동체와 사업체들을 파괴하고 있는 반란자들을 어떻게 보십니까?

다커스 호우 미국인들은 역사의 어느 시점에 있었던 미국 흑인들의 분노를 기억할 것입니다. 브라운 의원은 반란을 축하했습니다. 시카고에서 다수의 반란이 매일 일어났을 때, 그는 "불 질러라, 그렇지, 불 질러라!"고 했습니다. 그것이 그의 슬로건이었습니다. 그리고 백인과 흑인 급진주의자들이 찬성했습니다. 그들은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그들은 지금 매우 가난합니다. 저는 청년들이 지금처럼 가난했던 적을 알지 못합니다. 광고와 유명인사, 최신 농구화 등등이 쇄도하는 한 가운데서 말입니다. 청년들은 그런 것들을 살 돈을 갖지 못합니다. 그래서 가게의 앞 유리를 깨고 훔칩니다.

저는 영국 국교도가 아닙니다. 저의 아버지는 신부셨지만요. 그래서 저는 십계명을 외우고 다니면서 그것을 부족과 국가, 도시의 역사에 대해 정치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훔쳤습니다. 그들은 훔쳤습니다. 저는 House of Lords의 멤버들이 절도로 감옥에 있다고 해서 그것에 대해 크게 떠들지 않습니다. 저는 민주주의에 대한 발언을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반란자들) 중 소수만이 사람들은 도둑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보리스측 사람들이 이러한 명예 훼손은 유효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모두 그의 시민들이기 때문입니다.  보리스는 하나를 보고 그들에 대해 특정한 방식으로 말합니다. 하지만 그는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내년에 런던에서 올림픽이 열리기 때문입니다.

에이미 굿맨 리차드 세이머씨 캐롤린 데이비스의 가디언지 글에 대해 물어보겠습니다. 지난 11년 동안 333명의 사람들 전체가 죽거나 경찰에 감금을 당했지만 어떤 경찰도 성공적으로 기소된 적이 없었다는 것인데요. "위법행위와 직무태만 혐의로 상대적으로 강한 증거에 기초하여 13명의 경찰에 대해 기소가 권유되었다. 그러나 그 어떤 것도 유죄로 결론나지 않았다." 아주 놀랍습니다. 11년 동안 333명의 사람이 죽거나 감금당했다니요? 한 달에 두 명이 넘는군요. 이 의미가 무엇입니까 리차드씨? 

리차드 세이머 네, 우선, 지난 세대를 거치면서 영국에서 경찰과 흑인 지역사회 간의 적대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도적인 인종주의는 뿌리 뽑지 못했습니다. 제도적인 인종주의는 로렌스 조사의 결과에서 인정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은 명백하게 부적절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흑인 청년들에 대한 과도한 불심검문과 희롱, 폭력, 그리고 경찰 감독 아래에서의 사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경찰 감독 아래에서 뿐만이 아니라는 것을 지적해야 합니다. 최근 악명 높은 많은 사망 사건들이 경찰 관리 밖에서 일어났는데, G20시위에서 이안 톰린슨이 있었고, 예술가 스마일리 컬쳐가 있었습니다. 경찰은 충분한 증거가 없는 상태에서 마약 혐의에 대해 진술을 요구하며 그의 집에 들이닥쳤고 스마일리는 부엌에서 자기 자신을 칼로 찔렀습니다.  아무도 믿지 않겠지만, 이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지역사회에서 꽤 큰 평화적 시위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미디어에 의해 철저하게 무시되었습니다. 매우 중요한 민주주의적 순간들이었지만, 완벽하게 무시되었습니다.

미디어의 이러한 외면은 이번 반란들을 흥미로운 조명 속에 놓습니다. 한 시위자에게 리포터가 "당신은 폭동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바른 길이라고 진심으로 믿나요?"라고 묻자, 그는 "네 왜냐하면 우리가 폭동을 일으키지 않으면, 당신이 우리에게 말을 걸지 않을 테니까요"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들 자신을 강제적으로 들이밀지 않으면 누구도 그들의 말을 들어주지 않을 것이라는 인상을 정치기관들, 미디어, 국가시스템이 사람들에게 심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폭동에 이르게 했습니다.

에이미 굿맨 다커스 호우씨, 증가하는 가난과 궁핍 그리고 사람들의 절망은 인종을 불문하는 이슈인데요. 백인 빈민에 대해 말씀해주시기도 하셨고요. 그러나 이것은 또한 계급적 문제이기도 한데요.

다커스 호우 저는 영국 유일의 흑인 신문에 2주에 한 번씩 칼럼을 씁니다. 저는 사건 사고에 대해서만 쓰지 않고 저의 역사적 감각에 의해서도 쓰고, 저의 이론적인 통찰에 대해서도 씁니다. 저는 지난주에 "에이미 와인하우스가 공중에서 권력자들에게 no, no, no라고 말하면서 별 속에서 흐르기를 바란다"고 썼습니다. 그것은 경고였습니다. 저는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돈을 조금 주면 마법으로 내일 무슨 일이 벌어질 지 말해주는 그런 사람은 아닙니다. 저는 저의 손자가 말해준 것을 썼고 또 그 아이의 목소리를 썼습니다. 그의 친구들과 그의 엄마, 그리고 제 친구들의 자녀들은 폭발이 있을 거라는 느낌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 이번 일이 일어났을 때 전혀 놀라지 않았습니다.

누가 놀랐을까요? 통치자들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막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폭동의 불씨가 그곳에 있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심지어 흑인들이 있는지도 모릅니다. 의회는 거기에 뭐가 있었는지도 몰랐습니다. 주목을 하고 있었던 모든 사람들에게는 이미 거기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갑자기 그들은 마치 완전히 싫증이 난 듯이 폭발했습니다. 저는 당신과 당신의 시청자들에게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뭔가가 벌어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경찰은 몰랐습니다. 저는 오퍼레이션 트라이던트가 더간을 죽였을 때, 전혀 놀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들이 무기들을 가지고 거리에 있다는 것, 무장한 경찰들이 평소보다 훨씬 많이 있다는 것에 놀라지 않습니다.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지만 어딘가에 다 숨어 있을 겁니다. 저는 그들이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을 도청하는 것에 놀라지 않습니다. 제가 늦은 밤길을 걷다가 누군가에게 잡혀가 이야기가 만들어진다고 해도 놀랍지 않습니다. 그게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곳이니까요.

에이미 굿맨 다커스 호우씨, 어떤 일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다커스 호우 우리는 그런 곳에 살고 있습니다.

에이미 굿맨 지금 어떤 일이 일어나기를 바라시나요? 이 일이 어떻게 모두 해결되기를 바라십니까? 사흘 간 폭동이 계속되었고, 화재들이 발생했고, 천명이 넘게 체포되었으며, 이례적으로 경찰이 거리를 가득 메우고 있습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야 된다고 보십니까?

다커스 호우 흑인 청년들에게 평화적으로 교섭이 제안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장관은 Operation Trident를 해산시켜야 합니다. 지금도 지역사회를 위협하고 있는 용역들을 해산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향후 6개월 내에 진짜 흑인 지식인들과 노동조합원들이 모여 사회를 설계하기 위한 국제 컨퍼런스를 열어야 합니다. 미국 흑인들도 불러야 합니다. 전 세계의 언론이 지켜보는 가운데 문명 안에서 문명의 미래를 논의해야 합니다. 절대적으로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아프리카와 캐리비안에서 대표들을 초대하고, 이것은 캐머런이 자랑하는 나라가 아니라는 것을 말해야 합니다. 표면 아래에 민족에 대한 의문과 불신에 기초한 테러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그것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문명화된 방식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에이미 굿맨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