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 건강법

[2호] 아침에 제대로 일어나기 2

- 담담

자, 지난 번에 이야기한대로 실천들은 하고 계신지? 뭐, 안봐도 비디오다. 그냥 한 번 보고 ‘아 그렇군’ 아니면 ‘과연 그럴까’ 하고 넘어들 갔을거다. 뜨끔하고 있는 이들이 있다면 내일 아침부터라도 다시 시작하자. 3*7일, 즉 21일을 넘기는게 중요하다. 습을 바꾼다는 것, 그렇게 녹녹하지만은 않다. 그리고 이는 전에도 말했듯이 단지 정보로서의 지식이 아니라, 존재다움을 찾아가는 과정이자, 자신과 우주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과정인 것이다. 즉, 자기의 몸과 우주의 원리를 아는 것, 그리고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단 말이다.

그럼 여기서 “그러는 당신은 얼마나 실천하고 있어?”라고 묻는 사람 있을게다. 아무 의미 없다. 여기서 명언 하나 인용해보자. “남이 바꾸지 않는다는 말을 자신의 삶을 바꾸지 않는 변명으로 삼지 말라.” ㅡㅡ; 중요한 것은 당신의 삶을 바꾸는 것이다. 잡설 걷어치우고 본론으로 들어가자.

자. 지난번 글대로 일어나셨나? 침대에서 파리마냥 몸도 떨어주고, 자명종 없이 일어나고, 음양탕도 마셔주고, 침으로 이도 닦아서 마셔주고? 그럼 뭐할건가?

자. 보통 사람이라면 일반적으로 씻겠지? 근데 여기서 씻는 방법이 중요하다. 맹물로 세수하고 맹물로 머리감기가 그것이다. 피지가 생기지 않겠냐고 물을거다. 하지만 피지, 즉 피부지방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물질이기 때문에 그대로 보호되어야 한다. 이 때 비누를 사용해 피지를 제거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몸은 점점 더 많은 지방을 분비하는 악순환을 겪게 된다. 각질 역시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떨어져 나오는 만큼만 물로 닦아내주기만 하면 된다. 맹물로 세수하고 맹물로 머리감기 물론 어렵다. 일단 맹물로 머리 감으려면 비누만으로 머리를 감을 수 있어야 한다. 적응단계로 3일에 한번 정도는 비누를 사용해 머리를 감아주면서 차차 늘려나가보자.

가려움증을 느끼면 양파즙을 사용해서 두피마사지를 해주면 좋다. 그러나, 좀 건강하게 살겠다고 남들이 기피하는 대상이 되면 안된다. 건강하게 살아보겠답시고 얼굴에 개기름 껴서 돌아다니면 동정받기 쉽상이다. 가오 때문에 맹물로만 씻는게 영 부담되는 이라면 천연성분의 비누를 쓰고, 찬물로 마지막에 헹구기를 하자. 그리고 세수한 후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내는 것이 아니라 손바닥으로 얼굴 전체를 구석구석 물기가 없어질때까지 두드린다. 마무리는 양손으로 귀를 잡아당기면서 앞으로 아홉 번 뒤로 아홉 번 돌리기를 해주면 금상첨화!

이제 똥싸는 차례인가? 얼굴 씻고 똥을 싸건, 똥싸고 얼굴 씻건 뭐 순서는 상관없다. 다들 알겠지만 똥은 황금색이 좋다. 황금색, 보기에도 좋지 않은가! 음식물을 익히지 않은 채 생식과 채소를 먹으면 똥이 황금색이 된다. 그래서 가능하면 생식과 채소를 먹어야 한다. 쓸개즙이 충분히 분비되는 사람의 경우 변에 미처 사용되지 못한 쓸개즙이 남아 황금색을 띠게된다. 인스턴트음식 밀가루, 튀김 음식을 먹으면 간도 약해질뿐더러 담즙분비도 잘 안 된다. 동의보감에서도 장 속에 열이 있으면 누런 죽 같은 대변이, 설사한 것이 하야면 속이 찬 것이고, 퍼렇거나 누렇거나 벌겋거나 거먼 것은 다 열이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자, 바로 물내리지 말고 일단 변기속의 똥색깔을 보고 자신의 건강을 체크해보자!

그리고 똥으로 보는 자신의 건강법 하나 더! 소장과 대장에서 수분을 충분히 흡수하고 남은 찌꺼기는 소화가 안 된 섬유질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무게가 가벼워 물에 뜨게 된다. 그러니 둥둥 뜨는 똥을 쌌다면 흐뭇해해도 된다. 그리고 찬 음식을 먹어 장에 한기가 들면 설사를 자주 한다. 음식물은 위장에서 어느 정도 연동상태를 거쳐 장으로 가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차가운 상태로 장에 도달하지는 않지만, 냉장고에서 바로 꺼내 마시는 주스와 음료는 장으로 바로 가기 때문에 꺼내서 마시면 곧바로 장이 차가워진다. 불필요한 냉기를 제거하기 위해 설사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3~40분 정도 실온에 놓아둔 상태에서 마시는게 좋다. 그리고 똥을 싼 다음 화장지에 아무것도 묻어나지 않아야 건강한 변이다. 너무 더럽다고? 자신의 똥오줌만큼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실히 보여주는 것도 없다. 똥오줌을 잘 관찰하자. 예부터 임금의 변을 매화라고 하여 매일 변을 관찰하며 임금의 상태를 확인하는게 일이었다. 그리고 옛말에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거 그냥 우스갯소리 아니다. 다만 여기서 모든 개똥이 한약재가 되는거 아니다. 황금색 개똥이 자연 상태에서 잘 말라 하얀색을 띤 개똥만이 약재로서 가치가 있었다.

이어서 똥 얘기 하나 더! 똥 누는 자세는 쭈그려 앉는 자세가 좋다. 일명 오리걸음 자세이다. 두 발을 벌리고 쭈그리고 앉는 자세를 취하려면 등과 허리 근육이 최대한 늘어나야만한다. 한번들 해보시라. 그렇다고 좌변기가 일반화된 곳에서 오리걸음으로 똥 누겠다고 좌변기 위에 올라갈 수는 없는 일. 그렇다면 가능한 허리를 꼿꼿히 편 상태를 유지하라. 또한 좌변기에서는 신문 책 등을 읽지 말아야 한다. 이는 단지 뒷사람이 기다려서가 아니라 허리를 의도적으로 곧게 펴야한다는 의미이다.

그럼, 이제 밥 먹자. 바빠죽겠는데 뭔 호사스럽게 아침식사냐고? 아니다. 점심, 저녁은 굶더라도 아침은 챙겨먹자. 출근시간에 쫓겨, 등교시간에 쫓겨 아침 거르기 일쌍다반사일 것이다. 하지만, 아침식사 뭐라도 먹는게 중요하다. 단, 땅콩 한 조각이라도. 가능하면 흑죽을 추천한다. 검은콩, 검은깨, 검은 팥, 검은 쌀 뭐 이런거면 좋다. 검은 색은 오행상 수(水)에 배속되어 있고, 이는 신체상 신장에 배속된다. 그리고 신장은 우리 몸의 정(精)을 만들어 내는 기관이다. 검은 색 음식이 유행하는게 다 이유가 있는거다. 하지만 우유는 비추. 송아지의 성장속도는 사람의 20배에 달한다. 정상적인 사람의 아이에게 필요한 영양분보다 20배의 과다용량을 함유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유를 먹으면 노화 속도도 20배나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한다. 그리고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유유는 안 좋다. 미세한 양의 성장호르몬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그래서 우유대신 두유를 추천한다. 물론 이도 GMO 때문에 걱정이긴 하지만. 쩝!

자, 이제 아침에 제대로 일어나기 실천하는 일만 남았다. 읽고 잊어버리고 또 읽고 잊어버리고. 백날 해봐야 아무 소용없다. 직접 21일간 자신의 몸에 습관이 되도록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소한 것 하나를 바꾸는 것이 내 삶을 바꾸는 것이자, 사회를 바꾸는 것이다. 사소한 것 하나 못바꾸면서 세상을 바꾸겠네, 사회를 바꾸겠네라는 소리는 하나마나 한 소리이다. 킁!

– 담담1
  1. 이글은 동의보감과 데일리음양 책을 바탕으로 썼습니다. []

응답 6개

  1. 가난한 의자말하길

    매일매일 음양탕 복용? 중입니다!
    잠 덜 깨서 정수기에 뜨건물 먼저 담다가 손 데는 일이 비일비재하지만! 굴하지 않습니다~
    하나씩 하나씩 담담샘의 처방에 따라 일상 속에서 실천해보겠어요!

    자~ 낼부턴 응가의 관찰! 요잇 땅!

    • 담담말하길

      짝짝짝!!! 잘하셨어요. 칭찬도장이라도 찍어드리고 싶군요..ㅎㅎ 지금의 결심 쭉 이어가시길

  2. 욱스말하길

    진짜로 우유 먹으면 20배나 빨리 늙는다고용?!!! 아니 저는 지금껏 우유를 무진장 많이 먹고 살았는데, 그래서 제가 노안이란 말씀??!! 어쩌면 좋습니깡ㅠ.ㅠ

    • 담담말하길

      우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속속 나오고 있지요. 책도 몇 권 나온걸로 알고 있어요. 우유가 완전식품이라는 설이 퍼진것이 낙농업계의 과장된 선전과 로비 때문이라는 이야기며, 우유 속에 성장 호르몬들이 과도하게 포함된 이야기들이며.. 뭐 우유를 소화시키는 효소가 어렸을때는 있다가 어른이 되면 없어진다고 하지요. 특히 동양 사람들 같은 경우는 없는 경우가 많고요. 물론 우유를 꾸준히 마시면 생겨나기는 합니다. 하지만 소화시키는 효소가 없어진다는 이야기는 많이 먹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닐까요..뭐, 어쨌든 확실한건 과도하게 먹는건 안 좋을듯 합니다. 꼭 노안때문이 아니더라도요..^^

  3. 쿠카라차말하길

    우하하, 사진이 예술이네요. ‘밥은 먹고 나니나?’ 내가 제일 좋아하는 대산데. 마지막 똥누는 아치자세, 정말 있나요? 암튼, 재밌게 잘 보고 있슴다. 다는 못하고 한가지씩만 해보려고 해요. 세수하고 손으로 말리기.

    • 담담말하길

      아직 저도 아치자세는 시도를 못해봐서..ㅎㅎ 농담이구요. 저 그림은 그냥 재밌어서 가지고 온거에요..세수하고 나서 손으로 두드리면서 말려주는 것만 꾸준히 하시면 당신도 이미 최강동안!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