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대반시대

쥐20? 그래피티의 습격!!

- 기픈옹달(수유너머 R)

G20라고 나라가 들썩인다. 어찌나 손님맞이에 열심인지 온 국민이 나서야 한단다. 모든 서울 시민은 세계 시민에게 모범이 되는 글로벌 에티켓 시민이 되잔다. 머 어려울 것은 없다. 공공장소에서는 크게 떠들지 말고 항상 단정한 모습으로 다니면 된다. 외국인을 만나면 겁먹지 말고 이렇게 인사하자. Hello~!! G20 기간에는 고질적인 한국의 퇴폐 음주 문화도 없어져야 한다. 술 먹지 말고 일찍 집에 들어가란 말씀. 모르면 배우자 G20 에티켓!

흡사 옛날 학교에서 장학사를 맞이하는 분위기이다. 장학사 한명을 맞이한다고 열심히 청소했던 옛날 학창시절이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더욱 깨끗이! 휴지 하나 없는 거리를 만들기 위해 쓰레기통도 없애 버렸다. 멋진 나라다. 아마 G20으로 한국을 찾은 세계 정상들은 감동할테다. 이렇게 아름답고 깔끔한 나라는 없었노라고.

한국도 이제 선진국이 되었다. G20이 끝나면 세계 어느 나라에 내놓아도 부끄럼 없는 나라가 될테다. 그것뿐인가 30조나 되는 경제 효과까지 있단다. 세계 일류의 국격國格에 엄청난 경제효과!! 2010년 가을에 갑자기 찾아온 이런 불편들도 선진국이 되기위해서는 감수해야 할 것이 아니겠는가.

근데 선진국이란 그냥 되는 게 아니다. 그만한 문화적 센스도 있어야 하는 거다. 기왕에 이렇게 된 거 예술적으로도 한층 성숙한 모습을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디자인 서울! 딱딱한 도시가 아닌 갖가지 예술 작품이 어울린 도시. 이에 한 그래피티 작가가 자기 한 힘을 보태고자 멋진 작품을 선물해 주었다. 그래피티, 그게 뭐냐고? 선진국에서는 다 하는 예술 활동이다. 지난 위클리 수유너머 기사에 그래피티가 뭔지 친절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자. 공공미술로서의 그래피티 아트

그런데 이 멋진 그림을 세상에 공개하자마자 바로 다음날 사라졌다. 서울 한복판 종로에서 명동까지 그려진 멋진 예술 작품을 낙서인줄 알고 없애버렸단다. 통탄할 일이다. 그것뿐인가. 공공기물 손괴로 예술 작가를 경찰에서 잡아가고 구속영장까지 청구했다. 다행히 구속영장은 기각되었다만. 나라의 국격을 높인다지만 그에 걸맞는 센스나 위트감은 아직도 요원한 것인가보다.

불행하게도 지금은 작품을 볼 수 없는 상황이다. 그래도 다행히 작품의 소재를 알고는 사진으로 담아온 이가 있었다. 그래서 사진으로나마 이 작품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비록 사진이지만 멋지지 않는가. 여러분의 감상평은 어떠신지.

*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이라 화질이 그렇게 좋지는 않다. 혹시라도 거리에서 이 작품을 발견하고 사진을 찍어둔 분이 계시다면 함께 공유해 주시길.

응답 7개

  1. 가문비 나무말하길

    유머감각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정말 너무들 심각해…….심각해………!명랑이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가 생각납니다…..명랑합시다…….명랑명랑명랑명랑명랑명랑……..

  2. 마이싱말하길

    웃기는 세상이다 위 누구를!!

  3. 놀배말하길

    뭐가 잘돗되었나요? 포스터에 뭔가 빠진듯한 구석이 잘 채워져서 오히려 자연스럽고 보기좋은 것 같은데…한편으론 동물까지도 외국 손님 맞이에 정성을 다하는 것 같기도 하고…여러 가지 상상이 가능한 재밌는 그림 아닌가요?

  4. 어진맘말하길

    이 정도의 유머도 감당 못하는 폐쇄된 문화적 격을 갖춘 나라에서 살고 있었군요…우리가…
    일곱살 딸애도 G를 “쥐”라 하지 “그”라고 발음하지 않던데…

  5. 청안말하길

    문득 이런 “ㄱ” 같은 일이 있난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일들은 정말이지 “ㅈ” 정권을 마지막으로 끝난일인줄 알았는데..무슨 코메디도 아니고.. 참내…. 어이없다고 웃어줘야 할지..완장이 생각나서 울어줘야 할지…

  6. 은숙말하길

    멋있기만 하구만… 구속이라니요…

  7. […] This post was mentioned on Twitter by 기픈옹달, 기픈옹달, 기픈옹달, Progress_News, 절대감자 and others. 절대감자 said: RT @zziraci: 쥐20 포스터에 그려진 화제의 쥐돌이 그림은 '낙서'가 아니라 '예술'입니다. 그래피티라는 선진국형 예술!! 그래피티 안하면 선진국 아니잖아요~ http://bit.ly/corqNp "쥐20? 그래피티의 습격!!" #수유너머_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