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대반시대

긴급 좌담회 ‘G20, 그리고 인권’ 동영상 보기

- 편집자

11월 1일, 누군가가 G20포스터에 낙서했다고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가 기각되는 해프닝이 발생했습니다. 그 누군가는 수유너머의 회원이며, 단순한 낙서가 아닌 그래피티 작업이었습니다. 공공기물훼손 정도로 그칠 일을 공안 검사가 사건을 맡아 구속영장까지 신청했습니다. 영장은 기각되었지만 수사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저 한 개인에게 벌어진 일일 뿐만 아니라 G20을 앞둔 검찰당국과 정부의 경직된 태도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었습니다.

이 사건은 ‘G20 에티켓’을 나날이 주입하고 거리정화라는 명목으로 노점상을 철거하고 마치 잠재적 테러리스트인 양 이주노동자를 단속추방하는 사태와도 무관치 않습니다. 이틀간의 행사를 위해 시민의 권리를 훼손하고 있습니다.

위클리 수유너머는 “G20, 그리고 인권”이라는 주제로 긴급 좌담회를 개최합니다.

G20의 기본적 성격과 아울러 이명박 정부식의 요란한 ‘환대’를 검토합니다. 현재 자행되는 인권 탄압도 논의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래피티 작업의 쟁점화에서 드러난 ‘법과 예술의 경계’라는 문제도 토론할 것입니다.

* 11월 8일 오마이 뉴스로 생중계 됩니다. 많은 시청 바랍니다.

* 일시: 2010. 11. 8. 월요일 오후 3시
* 주최: 위클리 수유너머(http://suyunomo.jinbo.net)
* 후원: 오마이뉴스

– 사회: 이진경(수유너머N)
– 참석자: 박사라(홈리스행동), 이주노조 1인(미정), 조광희(변호사), 권은비(그래피티 작가), 박**(수유너머R, G20 포스터 그래피티 작업)

좌담 내용
1. G20의 성격은 무엇인가
2. 이명박 정부의 G20 준비와 인권 침해
3. 예술과 법 – 그래피티 작업과 검찰의 대응
4. 내쫓는 자들과 환대받는 자들

응답 1개

  1. […] This post was mentioned on Twitter by 기픈옹달, 진보 뉴스. 진보 뉴스 said: [수유너머] 긴급 좌담회: “G20, 그리고 인권”: 11월 1일, 누군가가 G20포스터에 낙서했다고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가 기각되는 해프닝이 발생했습니다. 그… http://bit.ly/bNYiOa http://suyunomo.jinbo.net […]

댓글 남기기